응급상황 대응지침(다운로드)

반응형

응급처치는 전문응급의료요원이 사고현장에 도착할때까지 해야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응급사항 대응지침에 관한 내용입니다. 맨 아래 첨부파일에서 해당내용을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응급사항 대응지침(다운로드)

응급상황 대응지침

 

 

위급한 상황에 발생하였을경우 위급사항을 인지하고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 119에신고 119 도착전까지 응급처치를 해야합니다.

 

 

[응급상황시 행동요령]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처음에는 당황하기 쉽다. 그러나 행동하기 전에 마음을 평안하게 하고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을까?”를 스스로 질문해 보아야 한다.

1. 응급상황시 행동 요령

3C : 현장조사(Check), 119신고(Call), 처치 및 도움(Care)

2. 환자의 상태 확인

누군가 쓰러져 있는 사람을 발견한다면 우선 현장의 안전을 확인하고 환자에게 접근 후 가장 먼저 무의식 상태와 같은 치명적인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3. 쇼크

대부분의 부상자는 쇼크 증세를 동반하게 되므로 쇼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처치를 하여야 하고 쇼크증세가 나타나면 이에 대한 응급처치를 실시하여야 한다.

응급사항 대응지침(다운로드)

 

 

 

[심폐소생술]

심정지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심장이 갑자기 멈춤으로 인하여 수분이내에 적절한 응급처치가 실시되지 않는다면 결국 사망하게 되는 상태를 말하며,

심폐소생술이란 심정지 환자의 멈추어진 심장의 자발순환을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실시를 통하여 회복시켜 환자의 사망을 방지하는 일련의 응급처치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심폐소생술이 시행된다 하더라도 모든 심정지 환자가 소생되는 것은 아니며, 얼마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었느냐에 따라서 환자의 생존율이 결정된다.

 

사회복지시설 안전관리 매뉴얼(지침,2022)

 

 

[호흡계와 순환계]

호흡정지의 원인으로는 익수, 뇌졸중, 이물질에 의한 기도 폐쇄, 유해가스 흡입, 후두개염, 약물과용, 감전사, 질식, 손상, 심근경색, 낙뢰손상, 혼수 등이 있다. 호흡이 정지된 환자에게서도 초기에는 순환의 징후가 나타난다. 호흡정지가 일어나거나 자발호흡이 불충분한 경우 기도열기와 인공호흡으로 산소를 공급하여 심정지를 방지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심장의 기능과 심장발작의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응급사항 대응지침(다운로드)

[이물질에의한기도 폐쇄]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발생 시에는 말을 할 수 없으며, 더불어 호흡과 기침을 할 수 없다. 또한 호흡곤란에 의한 청색증이 유발되며, 당황한 환자는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폐쇄된 기도 부위의 목을 움켜쥐는 동작을 하게 된다. 이때에는 즉각적인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기도의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상처]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크고 작은 여러 가지 상처를 경험하게 된다. 작게는 날카로운 물건에 긁히기도 하고, 칼에 베이기도 하며, 뜨거운 물에 데거나, 한여름 해수욕을 하다가 가벼운 화상을 입기도 한다. 상처 깊이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정상적인 피부 구조가 파괴된 상태를 창상 혹은 상처라 한다.

우리 몸에서 피부는 여러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기능은 외부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장벽으로서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생긴 상처가 처치되지 않으면 독한 균들이 몸속으로 들어가 여러 중요한 장기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장애인 학대 신고의무자 사이버 교육

 

 

[고온과 저온에의한 신체손상]

인체는 체온조절 중추기능의 작용으로 상당히 높거나 낮은 온도에도 견딜 수 있으나 극심한 고온이나 저온에서는 몸의 기능이 떨어진다. 이러한 고온이나 저온에 대한 노출은 실내나 야외 어느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조금 덥거나 추운 온도에서도 신체에 손상을 입을 수 있고 손상을 유발하는 요인들은 습도, 바람, 의복 착용 상태, 생활환경, 작업환경, 육체적 활동력, 연령, 각 개인의 건강 상태 등이다. 그러므로 급성 증상이 나타난 환자를 발견하면 주위환경을 잘 살펴보고 필요하면 즉시 응급처치를 하여 치명적인 상태가 발생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치매전문교육 바로가기

 

[화상]

∙ 불, 뜨거운 증기, 기름, 물, 주방기구 등에 의해서 화상을 입으며, 주로 어린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 화상부위를 흐르는 찬물 속에 넣어 적어도 10분 동안 담가야 합니다.
∙ 상처부위는 깨끗하고 가능하면 멸균 처리된 보푸라기가 없는 거즈로 덮어야 합니다.
∙ 얼굴에 난 화상은 환자가 숨을 쉴 수 있도록 구멍을 낸 거즈를 덮습니다.
∙ 물집은 터뜨리지 말고, 화상부위에 딱 붙어 있는 물질들은 떼어내지 맙시다.
∙ 로션을 바르거나 연고, 기름 같은 것도 바르지 맙시다.
∙ 환자를 빨리 병원으로 옮겨야 합니다.

 

[과호흡 응급처치]

∙ 가슴에 통증이 생기거나 팔다리가 꼬이는 느낌이 들며 숨이 매우 가파지는 증상을 나타낸다.
∙ 약사와 상의하여 비상시 필요한 약품들을 구비하시기 바랍니다.
∙ 증상이 발생하면, 일단 자리에서 똑바로 눕힌 후, 꽉 조이는 옷은 느슨하게 하는 등 심신의 안정을 취하도록 한다.

 

 

 

 

[응급상황 대응지침]

응급사항 대응지침 1.hwp
0.39MB
응급사항 대응지침 2.hwp
0.13MB

 

 
노인학대 신고의무자 사이버 교육 바로가기(in.kohi.or.kr)
 

노인학대 신고의무자 사이버 교육 바로가기(in.kohi.or.kr)

요양보호사나,노인복지시설,사회복지시설, 요양보호시설등에서 근무하는 관련 종사자분들은 매년 들어야하는 여러가지 교육들이 있습니다.그 중 노인학대 신고의무자 교육도 대표적인 교육중

jamjame.tistory.com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사이버교육센터(iedu.ncrc.or.kr)

아동복지법상 지정한 기관에서는 아동학대신고의무자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합니다.교육을 미실시하게되면 과태료가 부과될수 있어서 매년 관련자는 교육을 진행해야합니다. 아동학대

jamjame.tistory.com

 

장애인 학대 신고의무자 교육자료(다운로드)

장애인 학대 신고의무자가 소속된 기관,시설 장은 자격 취득이나 보수교육과정에 장애인 학대 및 장애인 대상 성범죄 예방 및 신고의무자에 관한 교육을 이수해야합니다. 장애인학대 신고의무

jamja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