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 10종목

반응형

기술을 하나 가지고 있으면 적어도 나이가 들어서 은퇴세대가 되어도 먹고 살 정도로 일은 할수 있는데요. 물론 자격증 하나만 가지고 있는다고 된다기 보다는 어느정도 경력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있다면 이사람은 어느정도 이 기술에 대해 지식은 가지고 있다고 보아서 자격증을 취득하는것도 필요합니다.

많은 기술자격증들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2번을 보다보니 취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필기 시험도 어릴때처럼 한눈에 쉽게 공부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거같습니다. 그런분들을 위해 필기시험을 안쳐도 되는 기능사 자격증을 정리해봤습니다.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1_거푸집 기능사

필기시험이 필요없는 기능사 자격증중 하나가 거푸집 기능사입니다.

 

 

거푸집기능사는 목공용 수공구를 이용해 합판이나 각재,판재등을 도면에 따라 거푸집 널을 제작하고 설치 하는 일을 합니다. 또 기존 철제 거푸집을 조립하고 설치해 콘크리트가 굳게되면 거푸집을 해체하고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건설경기 활성화로 빌라나 소규모 주택에서 형틀목공 수요가 있어서 자격증 취득후 꾸준히 일자리 수요가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거푸집기능사 자격증 실기시험 기출문제 확인하기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2_건축도장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는 스프레이,브러쉬등 도장기기와 설비로 페인트등을 건물 외부나 내부 벽면에 칠해서 건물과 장식물을 보호 장식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보통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고 도장공으로 취업하기도 하며 하도급자 의뢰로 작업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매년 1만여명 이상이 응시하는 기능사 시험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실기 기출문제 확인하기(합격률은?)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3_건축목공기능사

건축목공기능사는 목공기계등을 이용해 목구조 골조 구성과 철근콘크리트조 거푸집을 제작하고 설치합니다. 또 일반 건축물 내부와 외부를 목재로 마감하는 작업을 합니다.

귀농귀촌등 삶의질을 올리기 위해 주택을 지을때 목조주택등 목재 시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 목공에 대한 인력수요는 증가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4_도배기능사

도배 기능사는 건축물 천장과 바닥,내부,창호 치수에 맞게 도배지와 창호지를 잘라 접착제와 풀로 부착하는 업무를 합니다. 지을때마다 수백채씩 생기는 아파트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도배이다보니 건설현장에서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실제 자격증 취득에 따른 취업 인센티브 보다는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해 도배공으로 취업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도배기능사 실기 시험 기출문제,시험일정 확인하기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5_방수기능사

방수기능사는 건물을 지을때 습기나 물이 건물에 침입하고 투과하는걸 방지하기 위해 작업하는 기능인력입니다.

아스팔트방수,모르타르 방수등 다양한 방수공법을 활용해 방수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뿐만아니라 옥상,지하등 방수 보수공사를 할때도 사용되기 때문에 방수기능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합니다.

 

방수기능사 시험일정과 기출문제 확인하기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6_비계기능사

비계기능사는 건물 내부와 외부 공사에서 높은곳에서 작업하거나 재료를 운반하기 위해 통나무등으로 가설구조물을 설치하는 작업과 작업발판을 설치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주로 비계 시공이나 해체공사 전문업체에 취업하며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해 비계공으로 취업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7_온수온돌기능사

온수온돌기능사는 연소통,벽돌,바닥판,시멘트등의 온돌재료를 사용해 난방효과를 얻을수 있또록 시공방법을 사용하여 온수온돌 축조,시공하는 작업을 합니다.

난방업체에 고용되기도 하며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해 온수온돌공으로 취업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온수온돌기능사 시험은 매년 응시자수가 증가하여 1만여명이상이 시험에 응시하는 자격증입니다.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8_철근기능사

철근기능사는 철근콘크리트 기초,기둥,벽,보,바닥판 등에 콘크리트를 보강하기 위해 철근을 가공,배근,조립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실제 건설현장에서 기능을 습득하고 취업해서 자격취득에 따른 인센티브는 많이 없지만 어느정도 취업 준비할때 취득해두는것도 좋습니다.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9_타일기능사

 

 

타일기능사는 건물 내벽,외벽,바닥,천장등에 타일 부착용구와 절단용공구등을 이용해 각종타일을 다양한 공법으로 붙여서 마감하는 업무를 합니다. 취업에 꼭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지만 타일공은 꾸준한 수요가 있어서 타일공으로 새로 취업하려는 분들이 도전하는 자격시험중하나입니다.

 

 

필기시험 없는 기능사 자격증10_금속재창호기능사

금속재창호를 효율적으로 제작하고 운영해 건축물에 설치하는 문틀이나 출입문, 창문을 제작,시공,유지,보수를 하는 작업을 합니다.

창호제작 및 시공업체로 취업을 할수도 있으며 자영업도 가능한 기능사 시험입니다.

 

이상으로 필기시험이 없는 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능사 실기시험 기출문제 확인하기

 

기능사 실기시험 기출문제 확인하기

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하신분들은 이제 실기시험을 준비하고 계실텐데요. 실기시험은 아무래도 작업형이다보니 기존에 출제된 문제형과 조금 달라지고 유사하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기도 합

jamja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