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일정,기출문제 확인하기

반응형

마을버스나,시내버스,전세버스등을 대가를 받고 영업,운전을 하려면 반드시 버스운전자격시험을 합격해야 운전이 가능합니다. 2022년에 버스운전자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을위해 시험일정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2022년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일정

버스운전자격시험

버스운전 자격시험은 2012년부터 생긴 자격시험으로 [TS국가자격시험 도로자격]에서 접수받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에 따른 운송사업인 시내버스,농어촌버스,마을버스,전세버스,시외버스등 사업용 버스운전에 종사하려면 버스운전 자격시험을 합격하고 신규교육,보수교육등을 이수해야 버스운전 자격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TS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lic2.kotsa.or.kr)

 

버스운전자격시험 응시자격조건

버스운전자격시험에 응시하려면 아래 자격을 충족해야 시험을 칠수 있습니다.

  • 만 20세 이상
  • 1종대형,보통 운전면허 소지자로 사업용자동차를 운전하기에 적합한 운전면허 보유자
  • 1종 보통 이상 운전경력 1년이상,운전면허 보유기간 기준(취소,정지기간 제외)
  • 운전적성정밀검사 신규검사 기준에 적합한 사람
  • 버스운전 자격이 취소된 날부터 1년이 지나지 않으면 응시가 되지 않지만, 정기적성검사 미필로 인한 면허 취소는 응시가 가능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24조 3항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2022년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일정

버스운전자격시험 과목

버스운전 자격시험은 적성검사를 통과하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해야합니다.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80문제가 출제되며 과목은 교통및 운수관련 법규 및 교통사고 유형 25문항, 자동차 관리요량 15문항,안전운행요령 25문항,운송서비스가 15문항이 출제 됩니다.

80분동안 주어진 80문제를 풀어야 하며 총 60점이상 맞춰야 합격해야합니다. 

이때 60문제는 48문제를 맞춰야 합격이 됩니다.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시험이라기보다는 교육을 이수해야합니다.

교통안전교육센터에서 3일 24시간(하루 8시간) 이론과 실기교육을 이수한후에 60%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과 실기교육은 선택이 가능하지만 버스자격시험(CBT)와 교통안전 체험교육은 중복접수가 불가능합니다.

2022년 화물운송자격시험 시험일정 확인하기

 

2022년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일정

버스운전자격시험은 상시 CBT전용상설 시험장에서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매일 하루 4번 시험이 치뤄집니다.

CBT전용상설시험장은 서울구로,대전,수원,부산,대구,광주,춘천,인천,청주,전주,창원,울산,화성에서 시험장이 있습니다.

1회차 시험 2회차 시험 3회차 시험 4회차 시험
09:20~10:40 11:00~12:20 14:00~15:20 16:00~17:20

상설시험장은 지역특성에 따라 시험시행횟수는 조정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시험시간은 응시하실때 한번더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2022년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일정

시험은 선착순으로 응시되고 접수인원이 초과되면 타지역이나 다음차수에 접수가 가능합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접수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응시수수료는 11,500원입니다.

접수는 인터넷이나 방문접수를 통해 접수가 가능합니다.

현장방문접수할때 시험응시 인원이 정원을 초과 하지 않은 경우 바로 시험을 칠수도 있겠지만 시험접수가 불가능할수도 있어서 인터넷 접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 기출문제

 

 

버스운전자격시험은 문제은행인 CBT방식으로 치뤄지고 있습니다.

CBT방식은 다량의 문항분석카드를 문제은행 형식으로 분류하여 정리하고 보관한뒤 랜덤하게 문제를 출제하는 방식을말합니다.

그래서 주관처에서 문제를 공개하지 않고 시중에 판매하는 문제들은 이런시험문제들을 바탕으로 비슷하게 출제하는 문제집을 구매할수도 있습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 기출문제 PDF다운로드는 아래 따로 정리한 페이지로 가시면 다운받으실수 있습니다.

버스운전 자격시험 기출문제와 수험서 다운로드
 

버스운전 자격시험 기출문제와 수험서 다운로드

버스운전 자격시험에서 자격증을 취득해여 전세버스나 시내버스,시외버스 회사에 취직해 버스를 운전할수 있습니다. 버스운전자격시험은 TS국가자격시험 홈페이지에서 원서 접수를 한후 시험

jamjame.tistory.com

이상으로 2022년 버스운전자격시험 시험일정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수종사자 신규교육 (버스,여객,택시)

 

운수종사자 신규교육 (버스,여객,택시)

버스나 택시등 여객운수종사자로 일하게 되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과 시행규칙에 의거하여 신규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최근 신규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경기도,

jamjame.tistory.com

서울시교통연수원 온라인보수교육 홈페이지(tredu.kr)

 

서울시교통연수원 온라인보수교육 홈페이지(tredu.kr)

법인택시,개인택시,화물운송종사자,전세버스,마을버스,고속버스 관련 종사자라면 매년 실행하는 보수교육을 이수해야합닌다. 서울시에 등록되어 있는 교통관련 운전 종사자분들은 서울시 교

jamjame.tistory.com

 

운수종사자 온라인보수교육 교육센터

운수종사자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25조와 시행규칙 58조,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59조및 시행규칙 53조에 의거하여 보수교육을 매년 이수해야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화물운수종사자 보수교

jamjam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