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원사 하는일,채용,자격조건,급여 취업정보

반응형

생활지원사는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노인돌봄사업의 수행이력으로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 특히 50~60대 분들이 제2의 직장으로 근무 해보기 좋은 직업중하나입니다. 독거노인과 노인 고령화가 많아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앞으로 이 직업에 대한 수요는 더욱더 늘어날것으로 보입니다.

생활지원사 하는일

생활지원사란?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돌봄서비스 중하나인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를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수행하는 인력을 생활지원사라고 합니다.

 

생활지원사 하는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노인돌봄사업이 신규로 개편되면서 기존에 있던 바우처가 폐지되고 직접적인 서비스를 받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노인돌보미 같은 수행인력으로 개편된게 생활지원사 입니다.

기본적으로 만65세 이상 독거어르신을 대상으로 가정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안부와 안전을 확인하는 업무를 주로하기도 하며 아래처럼 구체적으로 하는 업무들이 정해져있습니다.

 

워크넷 구인구직 요양보호사 일자리 찾아보기

 

생활지원사 하는일

 

구분 직접서비스
안전지원
방문안전지원
안전,안부확인정보제공(사회,재난안전,보건복지 정보제공)
생활안전점검(안전,위생관리점검)
말벗(정서지원)
전화 안전지원
안전,안부확인
정보제공정서지원 말벗
사회참여
사회관계향상 프로그램 여가할동
평생교육활동
문화활동
자조모임 자조모임
생활교육
신체건강분야
영양,보건,건강교육
정신건강분야
우울예방,인지활동프로그램
일상생활지원
이동활동지원 외출동행
가사지원
식사관리,청소관리

이처럼 독거노인분들을 위한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하는게 생활지원사 이며 생활지원사 1명당 약 14~18명의 노인분들을 배정받게 됩니다.

생활지원사 하는일

근무하면서 독거노인분들의 사망사고등 변동,응급사항이 발생할경우 전담사회복지사에게 즉시 보고하며 사후관리를합니다.또 노인학대가 발생하면 노인보호전문기관에 즉시 신고를 해야하는것도 생활지원사가 해야하는 업무중 하나입니다.

 

20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기출문제 확인)

 

생활지원사 채용,자격조건

생활지원사 채용은 주로 노인복지회관등 사회복지기관에서 필요할때마다 채용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자체 내가 사는곳에 위치한 어르신행복이음센터등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생활관리사 모집공고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자격조건]

생활지원사 자격조건은 채용하려는 기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요구하거나 우대되는 조건입니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을 위한 역량과 의지를 갖춘자
  •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 요양보호사 자격증 소지자
  • 장기요양방문요양서비스 제공자의 겸직 지양

생활지원사 하는일

장기요양방문요양서비스 제공자가 생활지원사가 되면 겸직으로 인해 방문요양서비스 유인하기 위한 홍보수단으로 볼수 있어서 지양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방문서비스 보고서 작성과 직접방문해야하기 때문에 컴퓨터를 기본적으로 사용가능하거나 운전가능자,차량소지자를 우대하는곳도 많습니다.

 

가족요양보호사 급여는 얼마일까?(기준,자격 총정리)

생활지원사 급여

생활지원사는 근무시간이 기관마다 원하는 시간이 달라서 채용공고마다 급여가 조금씩다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4대보험에 가입이 되며 보건복지부 기준 생활관리사 급여로 제공됩니다.

2021년 보건복지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안내에 따르면 생활지원사 급여는 1,137,09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1년이상 근무할경우 퇴직금이 지급되며 주 12시간 한도로 예산범위네에서 야간근로수당과 연장근로수당,휴일근무수당이 지급됩니다.

 

 

이상으로 생활지원사 하는일과 채용 조건,급여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50,60대 여성분들 중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으시다면 지원해볼만한 직업으로 보입니다.

산후도우미자격증_50대 여자 자격증 1
 

산후도우미자격증_50대 여자 자격증 1

은퇴시기가 다가오고나 키워둔 자녀들이 독립을 하게 되어 소일거리를 찾는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기존에 하던 직업을 경력으로해 계속 일하는게 가장 좋지만 은퇴후 경력직으로 취업하는게 쉬

jamjame.tistory.com

방과후 돌봄교사 자격증_50대 여자 자격증 2

 

방과후 돌봄교사 자격증_50대 여자 자격증 2

맞벌이 부부 증가등으로 인해 자녀가 학교 일과가 끝난뒤 돌볼수 없어서 돌봐줄곳을 찾다보면 주변 보습학원등을 보내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비용도 꽤 들고 학교 밖으로 아이를 보

jamjame.tistory.com

2022년 연봉실수령액표, 내 월급 실수령액은 어느정도 될까?

 

2022년 연봉실수령액표, 내 월급 실수령액은 어느정도 될까?

어느덧 2022년을 얼마 남기지 않은 2021년이 되었습니다. 2022년이 되면 여러 세금이나 각종정책등이 변동될건데 사실 그런거보단 내년에 나의 연봉이 얼마나 오를지, 연봉이 오르면 매달 받는 월

kimjej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