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양성교육,기출문제 확인하기

반응형

도시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는 특정고압가스사용신고시설,액화석유가스특정사용시설등 법규정에의한 검사대상기기 조종자 자격소지자가 가스용보일러 조종자로 근무하려면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양성교육과 시험을 통해 자격을 획득할수 있는 자격증중하나입니다.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양성교육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란?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는 가스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법정안전관리자의 안정적인 배출과 가스분야 전반에 소요되는 안전관리자 양성과정을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 시행하여 배출하는 전문자격을 말합니다.

특정 가스 용량 이상의 시설을 관리하기위해서는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자격을 획득한 사람이 필요하며 위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일정 교육시간과 시험을 치뤄야 자격을 딸수 있습니다.

 

2022년 산업기사,기사 시험일정 확인하기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교육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교육은 정규과정 30시간, 온라인 이론과정(90% 이상 수강시17시간 인정),현장실습과정 13시간을 이수해야합니다.

코로나19기간에는 비대면 교육활성화로 온라인이론+실습과정 24시간,현장실습과정 6시간으로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교육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교육대상
○ 다음 시설의 안전관리책임자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
- 특정고압가스사용신고시설 [저장능력250kg (압축가스100㎥) 초과], 액화석유가스특정사용시설(공동저장시설 : 수용가 500가구 이하, 공동저장시설 외의 시설 : 저장능력 250kg 초과), 특정가스사용 시설(월사용예정량 4,000㎥초과)

* 공동저장시설의 개념 : 액법 제34조 제1항의 단서에 의한 시설로 저장능력 250kg 초과 시설(자동절체기로 용기집합 시설 500kg초과, 소형저장탱크 설치 시설은 1톤 초과 시설)

○ 다음 시설의 안전관리원으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 
- 액화석유가스특정사용시설 (공동저장시설 : 수용가 500가구초과)

○ 에너지이용합리화법의 규정에 의한 검사대상기기 조종자 자격 소지자로서 가스용보일러조종자로 근무하고자 하는자

○ 관련근거 : 고법 시행령 별표3, 액법 시행령 별표1, 도법 시행령 별표1, 고법 시행규칙 별표31, 액법 시행규칙 별표19, 도법 시행규칙 별표14,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시행규칙 별표3의 9 비고4)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교육은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이버지사 홈페이지(cyber.kgs.or.kr)에서 교육과정을 신청하고 이수할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보통 숙식비 별도로 298,000원 정도이며 실습교육은 천안 가스안전교육원에서 시행합니다.

 

가스 3법기준 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선임범위

시설구분
저장능력 또는 시간당 처리능력
선임가능여부
안전관리책임자 안전관리원
특정고압가스사용시설 250㎏(압축가스 100㎥) 초과 0 -
LPG특정사용시설
250kg 초과(소형저장탱크 1톤 초과) 0 -
500가구 초과(공동저장시설) x 0
500가구 이하(공동저장시설) 0 -
특정가스사용시설 월사용예정량 4,000㎥ 초과 0 -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교육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시험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시험은 실습교육이 완료된후 바로 평가가 실시됩니다.

영상 이론과 실습교육수강후 현장실습교육을 출석한 사람이 시험대상이 되며 100점만점에 60점이상을 획득하게 되면 시험에 합격합니다.

 

시험과목은 총 7개 과목으로 이론과목 4개,실습 3개 가목이 출제 됩니다.

이론시험은 법규와 개스개론,사고분석예방,가스설비, 실습시험은 사용시설,연소기,정압기 과목에서 출제되며 4지 선다형 객관식 필답시험입니다.

소방설비기사(기계)필기 기출문제 다운로드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시험 기출문제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시험 기출문제를 찾다가 관련 커뮤니티 카페에 잘 올라와있어서 사이트 공유드립니다.

아래 사이트로 가시면 최신 기출문제를 다운받아보실수 있습니다.

가스사용시설안전관리자 시험 기출문제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카페 바로가기

 

 

이상으로 가스사용시설 안전관리자 양성교육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방설비기사(전기) 필기 기출문제
 

소방설비기사(전기) 필기 기출문제

소방설비기사는 기계부야와 전기분야 두가지로 나뉩니다. 둘다 자격을 취득하려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해야합니다. 소방설비기사(전기 분야) 소방설비기사는 건물이 점점더 고층화되

jamjame.tistory.com

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확인하기

 

산업안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확인하기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필기와 실기 시험을 합격해야합니다. 매년 응시자주사 2만명일 정도로 산업기사 자격증중 인기가 많은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산업 전반에 퍼져있는

jamjame.tistory.com

 

위험물 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확인하기

위험물 산업기사는 2019년 전기산업기사 다음으로 응시자 수가 4~5만명이 될정도로 국내에서 2번째로 인기있는 산업기사 자격증입니다. 필기위 실기 두가지로 나뉘는 위험물 산업기사 시험은 공

jamjame.tistory.com

 

반응형